보험사고보상지식 요추디스크와 후유장애(허리손상과 후유증)
1) 허리디스크란? 몸통 뒤쪽에는 척추가 있습니다. 척추는 7개의 경추(목뼈)와 12개의 흉추(흉골)와 5개의 요추(요골), 그리고 천추와 미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척추 사이에는 마치 젤리와 비슷한 물질인 추간판(Intervertebral Disc)이 있는데, 이는 척추의 충격을 흡수하고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디스크 바깥쪽은 섬유륜으로 되어 있고, 그 안쪽은 수핵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각종 척추질환 또는 평생생활 중 큰 외상으로 이 추간판이 척추와 척추 사이로 밀려날 수도 있고 섬유륜을 뚫고 수핵이 흘러나올 수도 있습니다. 앞의 것을 원래 뜻의 허리디스크(Herniated Intervertebral Disc. HIVD)라고 하고, 뒤의 것을 수핵탈출증(Herniated nuclear Pulposus. HNP)이라고 하며, 보통 양쪽을 통틀어 허리디스크라고 부릅니다. 2) 허리디스크 원인
디스크의 대부분은 척추 질환에 의해 야기됩니다. 보통 30% 정도만 외상에 의한 경우라고 합니다. 척추질환의 대표적인 것은 섬유윤팽윤증이나 척추관협착증 등입니다. 섬유윤팽윤증은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인데 보통 뒤쪽으로 밀려나 척수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각종 신경증상(저림, 통증, 마비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외상에 의한 경우는 일상생활 중 무거운 물체를 들어 허리가 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사고, 그리고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진 경우는 흉추나 요추의 만곡이 바뀌는 부위에 강한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 부위(흉추 제11번~요추 제1번)를 흉요추 이행부 또는 등허리부라고 합니다.일상생활 중 무거운 물체를 들어 비틀거릴 경우 요추 제3번부터 치아키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교통사고에 의한 경우는 안전벨트를 매다가 갑자기 차가 멈춘 경우 수직손상이라고 해서 척추체가 뒤로 밀리는 골절과 함께 디스크가 탈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Seat Belt 손상이라고도 합니다. 3) 진단대표적인 진단법은 CT(전자단층촬영)나 MRI(자기공명영상)입니다.그리고 보조 검사로 근전도(EMG)나 신경전도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임상검사법에서는 하지직거상검사(Straight Leg Raising Test)를 실시합니다. 환자를 똑바로 눕힌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올릴 경우 허리 쪽 통증이나 하지 방사통 등이 있으면 허리 디스크가 의심될 수 있습니다. 4) 증상 및 후유증요추 간 간판 헤르니아의 90퍼센트 이상은 제4번과 제5번 요추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이 부분이 탈출한 경우 제5번 요추 신경 뿌리의 압박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등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발목 관절이나 엄지 발가락의 새로운 전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잘 펼 수 없게 됩니다. 다음에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요추 제5번과 치아키 첫 사이지만 치아키 첫의 신경 뿌리의 압박으로 인한 신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 하바 반사(아킬레스 건 반사, Achilles Tendon Reflex)의 약화 또는 유실이 발생하고 요통 및 왼쪽 다리의 복사통이 나타납니다. 아울러 발목 관절 및 발의 엄지 손가락을 굽히고 힘(굴곡력)이 약화됩니다.요추 3번과 4번 사이의 디스크는 요추 4번 신경을 압박하지만 증상으로는 무릎 반사(Patella Tendon Reflex)의 소실 또는 감소된 소견을 나타냅니다. 5. 후유 장애의 문제디스크 탈출이 발생하면 형태적으로는 영원히 원래 상태로 복구되지 않는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수핵 탈출증의 경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핵이 마름으로써 신경근 압박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각종 시술이나 수술을 통해 신경근에 대한 압박을 감소시킴으로써 디스크로 인한 신경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그 장애의 기간을 일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이러한 이유로 디스크 탈출에 대해서는 보상 실무상 많은 다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거의 영구장애로 인정되지 않고 일시장애로 인정되지만 그 기간에 대해서도 다툼이 많습니다.일반 상해 보험에서는 일시 장해의 기간이 5년 이상이 아니면 영구 장애의 지급률에 대한 20%가 인정할 수 없지만 이 또한 인정 받기 어려운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보통 교통 사고로 인한 추가 간판 탈출의 경우에도 5년 이상의 일시 장해가 인정되는 예는 거의 없습니다.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문제점으로 디스크의 대부분은 기존의 척추 질환이 참여하고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와의 인과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이를 사고관여도라고 하지만, 일반 상해 보험과 자동차 보험에서는 이를 참작하게 됩니다. 즉 디스크는 보상학적 관점에서 장애 기간과 사고와 관여도(기왕증 공제)가 최대 쟁점입니다. 보험 사고!(교통 사고, 근로자 재해 사고, 의료 사고, 시설 소유자 배상 책임 사고, 영업 배상 및 일상 생활 배상 책임 사고와 각종 상해, 질병, 후유 장애 등 보험금 분쟁)혼자서 고민하지 않고 손해 사정사에 맡기세요.상담은 무료이니, 부담 없이 전화 주세요.그리고 유튜브에서 교통사고 및 보험보상에 대한 유용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시청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이재현 손해사정TV’입니다.https://www.youtube.com/channel/UC-jbbiw02wjGrTHobgqNvyQ?view_as=subscriber 交通事故の核心事例 50選h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83447교통 사고의 핵심 사례 50선거 현대 사회에게 자동차는 필수품이지만 항상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반면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마음이 되는 교통 사고에 관한 내용을 핵심 주제 50개로 분류하고 질문과 응답 형식으로 간단히 풀어 기술했다. 교통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민사·형사상의 법률 문제 및 자동차 보험의 문제는 물론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인 보험 문제까지 폭넓게 깊게 다뤘다. 이 책을 읽고 있는 동안, 여러분도 교통 사고 전문가에 지는 자신을 느낄 수 있다.book.naver.com●●●ネイバー●●●●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9D%B4%EC%A0%9C%ED%98%95&sm=tab_etc&ie=utf8&key=PeopleService&os=13908545#손해사정 #후유장해진단서 #사망후유장해부상 #보험보상보험금 #상해질병후유장해 #척추압골절 #압박골절 #암심근경색뇌졸중진단금 #서울경기인천손해사정 #남양주구리손해사정 #여주이천가평손해사정 #부천시흥안산손해사정 #성남 분당하남일산판교손해사정 #강원춘천홍천손해사정 #광주전주손해사정 #강남강동강서손해사정 #수원오산손해사정 #안성용천군과천손해사정 #안양시포천손해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