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레벌레 해커톤]: 2023.02,


해커톤 사진

휴가 중 PM으로서 또 다른 해커톤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YOURSSU”라는 동아리에서 주최하는 소규모 해커톤이었지만, 동아리 내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의 실력이 높아서 꽤 유익한 해커톤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무엇을 계획 했습니까?


빨리 균형 게임오전!!

사실 기획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기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어쩌면 흔한 일인데 왜 그런 걸 기획했지?

첫 번째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개발자 성장입니다.

현재 동아리에서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의 서브 서비스 컨셉을 기획할 수 있었는데, 코드 자체가 비공개여서 나중에 포트폴리오에 활용하기 어렵다는 말을 듣고 처음부터 만들어서라도 서비스를 기획해야 했다. 쉬웠다면!

두 번째로 주의할 점 독점 서비스인지 아닌지.

우리가 만들고 싶었던 많은 서비스가 이미 시장에 나와 있었고,

기존 시장에 독점 서비스가 없는 밸런싱 게임을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어찌 보면 서비스가 많지 않다는 의미는 수요가 많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고,

우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삼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 아이디어라도 짧은 해커톤 시간 안에 기술을 구현할 수 없다면 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핵심 mvp는 밸런싱 게임이지만 시간이 허락한다면 댓글 기능, 핫 포스트, 선택된 질문 카드 모음과 같은 추가 기능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물론 투표이며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댓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나는 그것을 느꼈다

지난 해커톤의 PM으로서 한 번 씁쓸함을 느끼고 많이 느꼈기 때문에 이번에는 팀원들을 잘 관리한 것 같다.

팀 분위기는 최대한 서로 도울 수 있는 분위기로 이어졌다.

기획이 진행되면서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의도를 계속 확인했고 성공적이었습니다!

신입 PM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1. 초기 계획은 중요한 MVP입니다! 추가적인 로그인 기능은 차후에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일찍 계획을 세우면 단기간에 구현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기능 구현 우선순위를 알려주세요!

단기간에 해커톤처럼 발전하고 싶다면 로그인 기능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로그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서비스의 핵심 기능이 시작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개발자, 디자이너와 소통하여 저희 서비스에서 구현할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개발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작해보시죠!



충분한! 다음 해커톤에는 개발자 자격으로 참가할 예정입니다!!

해커톤 결과 나오면 바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