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두뇌발달을 위해서는 영유아와 안정된 유대감을 형성하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하루 종일 적절한 신체 활동을 통해 아기의 두뇌 발달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체 활동은 혈액 수송을 용이하게 하는 뇌 모세혈관의 수를 증가시켜 뇌의 연료인 혈액 내 산소량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산소량의 증가는 뇌의 작업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혈중 산소 농도가 높을수록 인지 능력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아교육은 두뇌발달과 신체활동의 연계를 교육활동에 통합하는 데 실패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기의 뇌발달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뇌기능의 특성에 따라 수업을 계획하고, 일상적인 신체활동에서 움직임을 격려하거나, 전신마사지를 적용하거나, 유아가 자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기의 두뇌발달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체 활동을 경험하는 다양한 방법. 남효순(2013)은 뇌기반 교육을 기반으로 한 어린이 운동 프로그램을 5세 아동에게 적용한 결과 아동의 학습 관련 사회성, 정서적 안정 및 주의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신체 움직임이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Jensen(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유아의 뇌 운동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몸의 움직임 | 어린 아이들의 두뇌 운동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 |
스트레칭과 호흡 운동 | 유아와 함께 활동하는 동안 가벼운 스트레칭과 호흡 운동을 사용하여 뇌 산소 공급과 혈류를 개선하십시오. |
휴식과 휴식 | 유아와 함께 하는 활동 사이에 20분 간격으로 휴식과 다과를 가져갑니다. |
이동 일과 계획 |
자녀의 일상 생활을 위해 계획된 활동에 신체 운동과 관련된 활동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손으로 하는 활동 | 유아에게 다양한 수동 활동을 제공하십시오. 점토나 다른 물체를 만지거나 만들거나 모양을 만들게 하십시오. |
자세를 바꾸다 | 자신의 에너지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여 이동, 스트레칭 또는 위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
가십과 게임 | 박수치기, 게임, 신체 움직임, 퍼즐 및 다양한 수동 활동을 통해 손의 움직임을 장려합니다. |
악수 또는 포옹 | 다음과 같이 서로에게 인사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십시오. B. 교사-아동과 또래 사이의 악수 또는 포옹. |
이동이 허용됩니다 새로운 활동 |
유아에게 다양한 움직임을 허용하는 새로운 활동, 놀이 공간 및 옵션을 제공하십시오. |
운전 경험 권장 | 어린 아이들이 자신의 아이디어, 학습 목표 및 경험을 개발하도록 격려하십시오. |
출처: 남효순(2013), 뇌기반 교육에 기반한 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p.45).
한편, 뇌기능을 강화하는 신체운동법으로 브레인짐이 있다. 미국의 Paul E. Dennison에 의해 간단한 신체 운동 방법으로 처음 소개되었으며 학습, 사고 및 생성과 같은 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BrainGym은 운동 전후에 신체의 좌우, 상하 근육을 활성화하여 전두엽 운동 피질, 기저핵 및 소뇌의 통합을 촉진합니다. 전두엽 운동 피질의 반복적인 활성화는 전두엽 피질의 나머지 부분에 있는 신경망을 정제합니다. BrainGym은 뇌와 좌우 반구 기능 전반에 걸쳐 신경망을 동시에 활성화하기 때문에 BrainGym 운동은 의사소통 기술, 이해 기술 및 조직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인지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브레인짐 운동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유형은 좌뇌와 우뇌 반구를 활성화하는 크로스 바디 운동입니다. 즉, 신체의 좌우 부분을 연결하는 정중선을 가로지르는 운동은 뇌 기능(의사소통 차원)의 측면에 해당하며 지적 장애와 난독증이 있는 어린이에게 특히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반대쪽 팔과 다리를 함께 움직이거나, 천천히 무한대를 그리거나, 몸을 교차하여 윗몸일으키기를 하세요. 두 번째 유형은 스트레칭 운동으로 뇌의 앞부분과 뒷부분 사이의 긴장을 풀어 동기 부여와 균형을 회복하여 학습과 수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뇌 기능의 초점 차원(이해 차원)에 해당하며 과잉 행동, 주의 산만, 언어 지연 및 이해력 저하가 있는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깨를 유지하고 부엉이처럼 머리를 회전하고, 팔을 곧게 펴고, 발목을 구부리고 곧게 펴고, 몸통을 곧게 펴십시오. 세 번째 유형은 신체-뇌 연결을 강화하여 감정과 이성을 모두 활성화하여 뇌 기능을 강화하고 뇌 기능의 균형(조직적) 수준에 해당하는 에너지 생성 운동입니다. 예를 들어 양손을 모아 가슴 앞에서 모으고 이마 양쪽을 쥐고 손가락으로 윗입술을 꼬집고 하품을 할 때 측두 하악 관절을 쥐어 짜십시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두뇌발달에 기반한 다양한 신체동작과 활동을 계획하고 실습함으로써 아동의 두뇌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